키토제닉 다이어트 종류
본문 바로가기
키토제닉 & 간헐적 단식

키토제닉 다이어트 종류

by 툰카즈 2022. 9. 12.
반응형

목차

     


    키토제닉에도 종류가 있다고?

    키토제닉 기초단계를 넘어서 심화단계로 들어가게 되면, 키토제닉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키토제닉은 개인의 체질과 상황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뉘는데요. 물론 베이스는 키토제닉과 같습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죠. 그럼 키토제닉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어떻게 응용해서 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여러 가지 종류

     

    ▶ 표준 키토제닉 다이어트(SKD)

    가장 기본적인 키토제닉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SKD를 권장합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효과적인 식단이기 때문인데요. 탄수화물을 5% 정도로 제한하고 단백질은 25%, 나머지는 지방으로 섭취합니다. 에너지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의 섭취를 더 늘리시면 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해야 키토시스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타겟 키토제닉 다이어트(TKD)

    TKD는 헬스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권장되는 식단입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운동을 하기 30분 정도 전에 한 끼에 해당하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줍니다. 30분 정도 전에 섭취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키토시스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에너지를 다 사용하지 못하고 키토시스를 방해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탄수화물은 밀가루, 아이스크림, 과자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니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좋은 탄수화물을 의미합니다.

     

     

    순환 키토제닉 다이어트(CKD)

    CKD는 '탄수화물 집중 요법'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전문적으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나, 보디빌더들에게 적합한 식단으로 일반인들에게는 큰 효과를 바라기 힘듭니다. CKD는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인데요.

     

    5일 동안은 SKD를 진행하고 나머지 2일 동안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사이클입니다. 이때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최대 450~600g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많은 탄수화물을 전부 사용하고 다시 키토시스 상태로 진입하려면 엄청난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운동량이 적은 일반인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CKD를 진행하고 싶다면, 탄수화물 섭취 사이클 때 탄수화물 섭취를 최대 150g 정도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팔레오틱 키토제닉 다이어트(PKD)

    PKD는 팔레오 스타일로 진행을 하는 키토제닉인데요. 구석기시대 키토제닉 다이어트로 불립니다. 구석기시대 식단을 현대화시킨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니 보어 다이어트라고 불리기도 하죠. 당연히 천연 음식만을 섭취하게 되는데, 100% 육식만 하며 채소를 전혀 먹지 않습니다. 매우 극단적인 방법으로 식단을 진행하기가 까다로우며, 현대시대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한 방법입니다. PKD 식단인 카니보어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차후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고단백 키토제닉 다이어트

    이 식단은 SKD의 변형된 방법인데요. 기본적인 키토제닉에서 단백질의 섭취를 약 10%가량 늘리고 지방의 섭취를 10%가량 줄이는 식단입니다. 탄수화물의 양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단백질의 섭취 비율을 늘리는 이유는 배고픔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포만감을 늘려주기 때문인데요. 비만환자에게 사용해 볼 법한 방법입니다. 정상체중으로 돌아오게 된다면 다시 SKD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한된 키토제닉 다이어트

    기본적으로 질병 치료에 효과를 보려면 키토제닉이 동반돼야 하는데요. 키토제닉은 암과 관련된 질병에 매우 효과가 뛰어난 식이요법입니다. 이 식단은 탄수화물을 제한하면서 동시에 칼로리도 함께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탄수화물과 칼로리를 동시에 제하하게 되면 신체는 글리코겐이 고갈되고 건강한 세포는 케톤체를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당분을 먹고 자라는 암세포는 케톤체를 생성하지 못하는데요. 이 때문에 암세포가 굶어 죽게 됩니다.

     

    이 방법에는 굉장한 논란이 따르는데요. 뇌암인 교모세포종(GBM)을 앓던 65세 여성이 하루 600kcal를 섭취하는 키토제닉 식단을 진행한 결과, 체중이 현저하게 줄고 케톤수치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MRI 촬영결과 어떠한 뇌종양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온전하게 본인의 선택에 맞겨야 합니다.

     

     

     

    ▶ 클린 키토제닉 다이어트

    간단하게 '클린 키토'라고 불립니다. 클린 키토는 SKD를 기반으로 하지만, 완전한 천연식품만을 먹으며 가공식품은 일절 먹지 않는 키토제닉 식단입니다. 팔레오 다이어트에서 탄수화물을 추가적으로 제한했다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클린키토는 가장 이상적인 키토제닉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건강상의 이점을 가장 많이 가져갈 수 있는 식단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진행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 더티 키토제닉 다이어트

    '더티 키토'라고 불립니다. 더티키토 역시 클린 키토와 마찬가지로 SKD 기반의 키토제닉입니다. 하지만, 다른 점은 가공식품을 허용한다는 점인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만 맞다면 모든 식재료를 허용하는 식단입니다. 클린 키토보다 건강상 이점은 적지만, 클린키토보다 훨씬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처럼 키토제닉도 식단을 응용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잘 파악해보시고 알맞는 키토제닉 식단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그냥 SKD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